리치 & 리치

미국주식 2-2편 - 마이크로소프트 재무상태, 밸류에이션, 배당 알아보기 본문

미국주식 알아보기

미국주식 2-2편 - 마이크로소프트 재무상태, 밸류에이션, 배당 알아보기

LWY9000 2021. 7. 18. 23:5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재무상태와 밸류에이션, 배당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분석하기 앞서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미국 빅테크 주식들은 재무상태와 비즈니스 모델이 안정적이어서 기업을 분석하기 막 시작한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평균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기업 분석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생각한다. 

 

이제 바로 동사의 분석을 시작 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상태 

매출 

마이크로소프트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긍정적인 점은 매출 성장률이 떨어지지 않고 상승하거나 유지된다는 점에서 수익과 성장을 모두 갖춘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영업이익

마이크로소프트의 영업이익은 매출과 마찬가지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성장률도 영업이익 규모가 큼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20~30% 정도 나온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순이익

마이크로소프트의 순이익도 지속적은 우상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순이익 성장률도 10~20% 정도 나온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현금흐름 

영업활동현금흐름

영업활동현금흐름도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성장률도 10% 초반에서 후반 사이를 지속적으로 달성하고 있다. 동사는 순이익만 증가하는 것이 아닌 현금흐름도 증가하여 영업을 통해 돈을 잘 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현금흐름도 지속적으로 -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기업이 투자자산을 매각하는 것보다 매입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재무활동현금흐름

재무활동현금흐름도 -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기업이 신규 부채 발행보다 부채를 상환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배당금을 지급함으로써 재무활동현금흐름은 -를 기록하고 있다.

 

현금흐름 정리 

영업활동현금흐름은 +, 투자활동현금흐름, 재무활동현금흐름은 -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금흐름의 좋은 기준인 + - -를 기록하고 있다. 

 

안정성 2020년 기준 

부채비율 270%
유동비율 252%
당좌비율 249%

부채비율은 약간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이 매우 안정적으로 형성하고 있어 단기적으로 부채 상환 리스크 같은 상황 발생이 적다고 볼 수 있다. 

이자보상배율  67.78배

이자보상배율도 매우 좋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의 영업이익이 이자비용에 비해 67배가량 더 많다는 점에서 매우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총자산회전일수 744.8일
매출채권회전일수 78.4일
재고자산회전일수  15.6일

총자산회전일수는 일반적이라고 생각하고 매출채권회전일수도 앞서 분석한 기업인 애플에 비해 뒤처지는 모습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절대 부족한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재고자산회전일수 같은 경우 매우 양호하게 나왔는데 동사의 사업구조상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동사는 제조업이 아닌 소프트웨어 사업을 영위한다는 점에서 재고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 않다. 

밸류에이션 

 

PER 같은 경우 동사의 주가가 많이 올랐음에도 과거대비 그렇게 많이 올라가지 않은 모습이다. 이는 동사가 과거대비 높은 수익을 냄으로서 주가를 정당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 

 

반면 PBR 같은 경우 PER과 다르게 과거대비 높아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동사가 과거대비 자기자본이 증가하는 속도가 주가의 상승 속도 대비 뒤쳐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동사가 영업을 통해 벌어들이는 이익을 회사에 잉여시켜 놓지 않고 배당이나 연구개발 등으로 사용함으로써 자기자본 증가 속도가 둔화된 모습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배당 

동사의 배당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배당성장역사는 17년이다. 이는 동사가 17년 동안 배당을 인상하거나 유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배당에 있어 매우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동사의  배당수익률은 0.8~1% 사이에서 형성된다. 동사의 배당성향은 28% 정도이다. 동사는 미국 빅테크 기업들 중 애플과 함께 배당을 주는 몇 안 되는 기술주 중 하나이다. 

 

정리 

동사는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등 기업의 수익성과 재무안정성을 갖춘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동사의 밸류에이션은 과거대비 높아지기는 하였으나 주가가 오른 것에 비해 밸류에이션 지표의 상승세가 잘 보이지 않는다. 밸류에이션 측면에서도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줘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동사의 주식은 향후 매크로 환경에 따라 하락할 수 있지만 동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갖는 성장성과 안정성을 감안하면 장기투자에 어울리는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