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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3편 - 아마존 비즈니스 모델 투자매력 알아보기

LWY9000 2021. 7. 29.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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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과 전 세계 최대 이커머스, 클라우드 기업 아마존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단순히 이커머스 회사 아니야 이렇게 생각할 수 있으나 아마존은 이커머스 외 클라우드 아마존 프라임 구독 서비스 등 플랫폼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이커머스 기업이 아닌 플랫폼 회사다 이렇게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지금부터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아마존은 없는 게 없을 정도로 많은 상품이 있다는 이커머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고, 전 세계에서 클라우드 1위 아마존 AWS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무료 배송 및 일 년에 한 번 열리는 세일 행사인 아마존 프라임 데이에 참여할 수 있는 아마존 프라임 구독 상품을 운영 중입니다. 

그 외 오프라인 매장인 아마존 프레시 및 아마존 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헬스케어 시장에까지 진출하며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이커머스 사업은 직접 판매와 제3자 판매로 나눠집니다. 직접 판매는 아마존 자체 상품이나 파트너 상품을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파는 형태입니다. 제3자 판매는 사업자들이 본인들 물건을 아마존 웹사이트에 올려 판매를 하고 아마존에 일부 수수료를 내는 방식을 띄고 있습니다. 제 3자 판매를 이용하는 사업자는 물류 인프라 구축이나 배송 등에 신경을 거의 쓸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장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미국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에서 아마존은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고 당분간은 아마존을 뛰어넘을 만한 기업들이 나오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그동안 아마존은 엄청난 자본과 인력을 투입하여 이커머스 사업을 확대해 왔고 그 결과 미국 이커머스 시장 1위를 차지하게 되었는데 다른 경쟁 기업들이 아직까지는 아마존만큼 자본 여력이 부족하고 자본이 충분하다고 해도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아마존이 1위 자리에서 쉽기 내려올 것 같지는 않다고 봅니다. 

 

아마존 프라임데이는 아마존 프라임 회원을 대상으로 한 일 년에 한 번 열리는 세일 행사인데 매해 프라임 데이를 진행할 때마다 매출 신기록을 써 내려가며 놀라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올해는 작년 프라임 데이에 비해 성장률이 떨어졌는데 이는 작년에는 코로나로 인한 방역 및 물류 시스템 재조정으로 인해 6~7월에 열릴 예정이던 행사를 연말로 미루었고 그 과정에서 연말 쇼핑 특수까지 반영되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방역 조치 완화와 오프라인 활동 재개로 인해 작년에 비해 성장률은 낮아졌으나 그래도 꾸준한 성장을 보여줬습니다. 

 

2020년은 미국 소매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오프라인 활동 제한으로 인한 이커머스 시장의 반사이익으로 전체 소매시장에서 이커머스 침투율이 한 단계 레벨업 되었습니다. 물론 올해부터는 방역 조치 완화와 경제 활동 재게로 인해 약간 낮아진 모습을 볼 수 있으나 한번 올라간 침투율이 다시 코로나 이전으로 되돌아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미국 이커머스 시장은 더 성장할 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전체 소매시장 중 이커머스 침투율은 10% 중반 정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의 30% 나 중국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으로 앞으로 성장할 여력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클라우드

클라우드 시장에서 아마존은 매출 기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2000년대 중반부터 시작하여 클라우드 시장에 선구자 역할을 하였고 클라우드 부문에 많은 투자가 이뤄진 결과 시장 1위 사업자로 거듭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아마존 전체 매출에서 클라우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10%로 내외지만 영업이익에서는 거의 절반가량 차지할 정도로 수익성이 높은 사업 중 하나입니다.

 

클라우드 시장은 현재도 각광받는 산업이고 향후에도 전망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입니다. 중단기 적으로는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데이터의 디지화로 클라우드 시장의 수혜가 예상되고 향후에는 많은 데이터와 연산이 필요한 스트리밍 게임이나 자율주행 자동차, 메타버스, AR, VR 시스템 등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클라우드의 중요성은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프라인 매장 

아마존은 이커머스 사업 외 오프라인 매장도 운영도 합니다. 아마존 고 같은 경우 무인 편의점 형태를 띠고 있으며 물건을 고르고 그대로 매장 밖으로 나오면 바로 결제가 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레시 같은 경우 마트형 매장으로 IT 기술이 접목된 카트가 소비자가 어떤 물건을 답는 지 파악하고 소비자가 카트 안에 물품을 넣으면 해당 물품을 쇼핑리스트에 저장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쇼핑이 끝나고 결제를 할 때 하나하나 바코드 찍고 코드 입력하고 이런 과정 등을 줄일 수 있어 소비자에게 쇼핑의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료 삼성증권 

아마존은 지난 몇 년 동안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업들을 꾸준히 인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이 자율주행을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는 아마존 영업활동에 있어 레버리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이 자율주행 개발에 목을 매는 이유는 배송비 상승이 일부 작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1일 배송 확대와 관련 서비스 증가로 배송비가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에는 자율주행 로봇이나 자동차를 사용해 인력 의존도를 줄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존의 영업이익 등 수익성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가까운 거리에 배달할 수 있는 로봇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프라임 회원을 대상으로 향후에 로보택시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할 가능성도 있고 이는 기존 프라임 회원의 탈퇴를 예방할 수 있고 새로운 프라임 회원을 유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마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마존은 우리의 생각과 다르게 많은 사업에 진출한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많은 사업에서 리더 역할을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앞으로 기대되는 신산업들을 제시하고 있고 더 많은 사업에 진출하는 것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영업적인 내용들은 거의 완벽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편에서는 아마존의 재무상황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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