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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1-1편 - 애플 기업분석 - 비즈니스 모델, 투자매력, 리스크 알아보기 본문
오늘 분석할 기업은 아이폰과 앱스토어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애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우리가 생각하기에 애플이라고 하면 단순 아이폰 만드는 회사 아니야 이렇게 생각할 수 있을 듯하다.
오늘 여러분께 애플이라는 회사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다.
비지니스 모델
애플의 비지니스 모델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 애플워치, 에어팟 등 하드웨어와 앱스토어 애플뮤직 등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을 듯 하다.
사업부별 매출비중 2021년 1분기 기준
아이폰 53.5%, 서비스 18.8%, 맥 10.2%, 웨어러블 8.8%, 아이패드 8.7%
애플의 비지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사업은 아이폰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지역별 매출비중 2021년 1분기 기준
아메리카 38.3%, 유럽 24.8%, 중화권 19.7%, 일본 8.6%, 기타 아시아 태평양 8.42%
전반적으로 북미권과 유럽이 애플 매출 비중에서 가장 높았으며 요 몇년 새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비중도 애플에 있어서 중요함을 알 수 있다.
투자매력
강력한 브랜드파워, 생태계 구축, 칩 설계 능력, 다른 브랜드 제품이나 서비스 전환 시 비용 증가-> 애플 생태게 유지 원동력
강력한 브랜드파워:
애플은 강력한 팬층이 있는 몇 안되는 IT회사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우리 주변에 애플 사용자들을 보면 그들 중 일부는 아이폰 외 다른 애플기기들을 가지고 있으며 애플 기기를 선호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얼마나 선호하면 앱등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다.)
생태계 구축
애플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만드는 회사다. 애플은 애플 기기들을 설계하고 이 기기들 내 탑재되는 운영체제와 애플뮤직 등 서비스를 동시에 제작하는 수직계열화된 회사다. 이런 이점을 통해 다른 회사 대비 기기와 서비스의 차별화를 이룰 수 있다.
칩 설계 능력
작년 11월 맥북이 공개되었을 때 많은 놀라움이 있었다. 성능은 물론이고 기존 X86(인텔, AMD 기반) 칩셋 대비 높은 전력 효율성을 보여줘 애플의 칩 설계 역량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올해 출시 된 아이패드에도 M1 칩을 탑재하여 높은 성능을 선보였다. 필자의 생각이긴 하지만 향후 출시될 가능성이 높은 AR, VR 기기와 높은 컴퓨팅 성능이 필요한 자율 주행 자동차 출시 시 자체 칩 탑재 등 응용 분야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브랜드 제품이나 서비스 전환 시 비용 증가
애플 생태계에 있던 사람들은 다른 서비스로 이동시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비용이라고 하면 단순히 금전적 비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 외 우리가 누렸던 애플 생태계 연동성이나 앱 스토어에서 구매했던 유료앱 등 다양한 것을 누리지 못하게 된다. 이는 기존 사용자를 애플 생태계에 종속시키는 효과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리스크
거의 모든 회사가 해당되는 사항이지만 경쟁 격화를 들 수 있을 것 같다. 기술 산업 특성상 트렌드에 민감하고 그에 민감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빠르게 도태될 수 있다.
최근 미 하원 법사위는 애플과 같은 빅테크들이 반독점 위반 소지가 있어 규제가 필요하다고 느껴 반독점 관련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후 이 법안은 하원 표결을 거쳐 하원 통과 시 상원 표결을 거친 후 상원 통과 시 대통령 서명으로 법안은 시행될 것이다. 다만 법안이 통과되더라도 법리적 투쟁이 남아있는 만큼 이런 점은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이번 편은 여기서 끝내고 1-2 편에서는 애플의 재무 상태, 밸류에이션, 배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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